보고서 잘 쓰기 보고서 첫 단추!

  • 등록 2022.10.24 22: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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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다문화뉴스 = 김관섭 기자 | 보고서를 쓸 때 구구절절 길게 내용을 나열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렇다고 내용을 너무 압축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아도 안 된다.

 

어떻게 보고서의 첫 문 장을 떼는 것이 좋을까. 어려워할 수 있는 보고서 첫 문장 쓰기에 대해 알아보자. 목적과 독자가 분명한 글을 위해 보고서는 목적과 독자를 먼저 생각하고 작성해야한다.

 

보고서도 독자를 생각하는 것이 우선되어야한다. 누구에게 보고서를 전달할 것인지, 누가 이 보고서를 읽을 것인지 독자를 설정하면 어떤 자료를 선택할지 기준이 잡힌다.

 

직장에서 상사에게 보고서를 작성하여 보고해야한다면, 일의 성공을 위하여 상사의 시선으로 보고서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보고서를 작성 하라고 지시한 상사의 입장에서 어떤 것에 대해 알고싶어서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지시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상사의 입장에서 무엇을 위한 보고서인지 생각했다면, 의사결정이 필요한 내용만 담아 보고서를 작성한다. 직장은 빠른 업무처리가 필요하므로 보고서를 읽는 독자가 필요한 내용만 추려 보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 시선이 아닌 지시한 상사의 입장에서 독자를 설정하고 쓰는 것이 보고서의 첫 단추라 하겠다.

김관섭 기자 subsub853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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