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뉴스 = 김정해 기자 | 시흥시가족센터(센터장 강은이)는 10월, 11월 능곡분관 다가온(ON)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통합 프로그램‘온 (ON)가족 해피 패밀리’을 진행하였다.
지역사회통합 프로그램은 다문화·비다문화 가정이 어우러져 참여할 수 있는 가족문화 프로그램을 총 2그룹으로 편성하여 총 3회기씩 진행하였으며 지역사회 구성원간 통합을 지원하고 가족 관계 증진하고자 기획되었다.
A그룹은 비대면으로 1회기‘우리 가족 감정 샌드위치 도시락 만들기’를 시작으로 2 회기‘우리의 감성소품 선샤인램프 만들기’를 진행하고, 3회기는 대면 강의로 진행하여‘우리의 인사이드 심리향수 만들기’를 진행되었다.
B그룹은 1 회기‘우리의 가족 케이크 만들기’와 2 회기‘우리의 해피정원 반려식물 만들기’가 진행되었다. 3회기는 A그룹과 동일하게 대면 프로그램인 ’우리의 인사이드 심리향수 만들기‘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가정들은 “아이들과 요리활동을 하기 쉽지 않은데 온(ON) 가족이 함께하는‘힐링 패밀리’ 프로그램을 통해 맛있는 샌드위치도 만들고 가족과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활동도 너무 기대 됩니다”, “똘똘 뭉쳐 즐겁게 하였습니다. 재료도 너무 좋았고 가족의 감정 상태도 확인할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좋은 추억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함께 활동하니 비다문화와 다문화 가족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도 많이 나누고,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더불어 창의적인 활동도 하게 되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등의 소감 등을 통해 지역 사회통합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다가온(ON)은 시흥시가족센터 능곡 분관에 위치한 다문화가족 교류·소통 공간으로, 결혼이민자 수공예교실, 다 문화가족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 제공 ‘팝콘상담’등이 운영 중에 있다.
더불어 11월 중으로‘다가온 자조모임 설명회’및‘자조모임 평가회’가 진행 될 예정이다. 다문화가족 교류·소통공간(다가온 ON) 사업과 관련 자세한 사항은 유선 (070-4471-7440) 혹은 센터(031- 432-799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