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2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수연 매니저, 공공일자리 사업 참여 인터뷰

"모든 일에 낙담하지 않고 나부터 행복하기, 행복 속의 새로운 도전으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저는 베트남에서 온 이수연입니다. 한국 남자와 결혼했고 한국에 온지 15년 되었으며 현재 3자녀와 시부모님을 모시고 살고 있습니다.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데 어떻게 알고 일하게 되었나요?

저는 평소 봉사활동을 하다가 2018년 쯤 시청 공공일자리 매니저 모집공고를 보고 지원해서 취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관심 있는 결혼이민자나 센터를 방문해주시는 분들도 많이 물어보시는데요.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시청홈페이지, 고용센터, 일자리센터 등의 사이트에서 모집공고를 수시로 확인 하셔야 합니다.

 

모집 시기를 잘 아시는 분들도 계실 거에요. 주변에 잘 알고 있는 분의 도움을 받으면 좋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은 모집공고가 올라 왔나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일자리 혹은 결혼이민자를 위한 본인 만의 팁을 알려주신다면?

시청이나 고용센터에 공공일자리 매니저 모집공고나 지역활동가 모집공고가 올라올 때가 있어요. 대부분 연말 후에 올라오는데 자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본인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확인해야 해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 정해졌으면 그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그래도 기본적으로 한국어는 잘해야 해요. 토픽자격증 4급이상 취득하셔야 합니다. 또 봉사활동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아요.

 

현재 하고 있는 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공공일자리 사업 매니저는 2년 동안 근무를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지역활동가도 2년 동안 활동할 수 있어서 꾸준히 활동할 수 있는 것이 좋았어요.

 

특히 결혼이민자가 한국에 와서 일자리 활동을 한다는 것이 시댁과 자녀들 그리고 남편에게 아내로써 자랑스럽다는 점이 좋습니다.

 

자녀에게도 인정받고 가족들에게 인정받아 멋진 엄마가 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함께 공공일자리 사업을 하는 다른 분들도 같은 생각입니다.

 

함께 이야기해보면 집에서 살림하는 것도 좋지만, 자녀에게 엄마가 밖에 나가 봉사하고 어려운 사람들 도와주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 뿌듯한 거에요. 또 자녀들은 자랑스러운 엄마를 보면서 같이 노력하고 함께하는 등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해요.

 

물론 집안 일도 하고 밖에 나와서 활동하는 것이 힘들 때도 많아요. 하지만 우리가 선택해서 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가정에서 인정받는 당당한 엄마로 활동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라면 매니저 근무 시간과 계약기간인 것 같아요. 근무시간을 먼저 말씀 드리면 아침 10시에 출근해서 5시에 퇴근을 해요.

 

다른 분들은 9시부터 6시까지 업무를 보시는데, 저희는 상대적으로 짧아서 활동에 시간이 짧게 느껴져요. 저희를 찾는분께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움을 드리고자 하면서 근무 시간이 조금은 늘어도 좋겠다 했어요.

 

계약기간은 매니저 같은 경우는 최대 2년까지 활동할 수 있어요. 지역활동가도 2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업무를 파악하고 있어요.

 

계약기간이 있는 만큼 다음 매니저와 활동가가 오게 되면 업무도 알려주며 인수인계하고, 나아가 공공일자리 사업에 더 많은 분이 참여할 수 있어서 인력도 확장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하고싶으신 말씀은?

공공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결혼이민자, 다른 일자리에 참여하거나 취업한 분들 모두가 힘든 일이 있을 겁니다.

 

그래도 내가 선택한 일이고 그 일을 해내고 있다면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살아가면 좋겠어요. 해당 기간에 일할 수 있는 것에 행복을 갖고, 끝나도 다른 것에 도전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갖고 살아가는 거죠.

 

“내가 하는 것이 끝나면 어떡하지?”하고 낙담 하지 않고 포기하지 말고 실망하지도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다른 길이 있고 더 좋은 길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희망은 항상 가져 가야 하고, 그리고 내가 하는 것에 실망하지 말아야 해요. 그리고 항상 나부터 행복해야 합니다. 그러면 분명 이 길이 끝나면 다른 길이 있다는 것에 확신합니다.



배너
닫기

커뮤니티 베스트

더보기

배너

기관 소식

더보기

양평군가족센터,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사업 2년 연속 추진

양평군은 다문화 자녀의 교육 기회 확대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초등생 40만 원, ▲중학생 50만 원, ▲고등학생 60만 원 씩 연 1회 지원하는 ‘다문화가족 자녀교육활동비 지원사업’을 2년 연속 시행하여 총 301명의 다문화자녀들에게 교육 활동비를 지원했다. 사업 대상은 7~18세 다문화가정의 한국 국적 자녀로, 재학생 뿐 아니라 교육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아동·청소년의 교육권 보장을 목표로 학교 밖 청소년까지 포함하여 추진되었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경제적 지원을 넘어 자녀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자녀의 진로 탐색과 학업 지속을 돕는 기반이 되고 있다. 또한 사업을 매개로 양평군 가족센터에 신규 등록한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복지 서비스 접근과 혜택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박우영 센터장은 “이 사업은 다문화 자녀들에게 학습 기회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부모의 교육적 참여를 높이는 데에도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다문화 자녀들이 소외되지 않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겠다. 아울러 지역사회가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

금산군가족센터 다문화 동아리, 시군 동아리 경연대회서 잇달아 수상

금산군가족센터 다문화 동아리 뷰티풀라이프·디아나 팀이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5년 충남 다문화가족 페스티벌 시군가족센터 동아리 경연대회에서 각자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을 받은 뷰티풀라이프 팀은 필리핀 전통춤 동아리로 지역 내 중국, 캄보디아, 베트남 출신 결혼이민여성 10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2023년 다문화 우수사례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디아나 팀은 장려상을 받았으며 올해 베트남, 중국, 한국 출신 여성 8명이 참여하는 밸리댄스 동아리로 팀을 구성해 매주 수업을 진행하며 친밀감을 쌓아오고 있다. 군 관계자는 “뷰티풀라이프와 디아나 팀이 상을 받은 것은 그동안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다문화 가족 모두가 자기표현의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가족센터, 다문화가족 취업지원 ‘리크루팅 데이’ 2차 모집

서울시는 결혼이민자 및 자녀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해 2025년 소규모 취업박람회 ‘리크루팅 데이’를 4회 진행한다고 밝혔다. ‘리쿠르팅 데이’는 구인 기업, 구직자 상호 만족도가 높은 행사로 구인 기업에게는 한자리에서 다수의 구직자를 직접 면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구직자에게는 여러 기업과의 면접을 통해 취업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지난 6월 19일 1차 무역업 분야 리크루팅 데이에는 3개 기업, 23명의 구직자가 현장 면접에 참여해 총 3명이 채용으로 이어졌다. 서울시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9월 18일 서울가족플라자에서 통번역 분야로 제2차 리크루팅 데이를 진행할 계획이다. 1차 리크루팅 데이 참여자인 이란 출신 결혼이주여성은 “한국에서 경력을 어떻게 살릴지 막막했는데 리쿠르팅 데이에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컨설팅을 받으며 경력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고, 부족한 한국어 표현도 도움을 받아 완성할 수 있었다”라며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라고 전했다. 2차 통번역 리크루팅 데이 참여자 모집은 오는 9월 15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당일 현장신청도 가능하다. 상세한 내용은 서울시 다문화가족 정보 포털 한울타리 및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