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뉴스 = 강성혁 기자 | 화성시가족센터(센터장 박미경)은 화성시 관내 초등, 중등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11월 4일 유앤아이센터 교육장에서 진학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설명회는 초등학교 입학 전 교육과 다문화 가정 중학교 진학과정 설명회를 통해 자녀의 학교 생활에 대한 정보 전달 및 자녀 정서지원을 위해 화성시가족센터가 마련한 자리이다.
11월 4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동안 다문화가정 중학교 진학과정 설명회를 진행한 뒤 오후 1시 30분부터 3시까지 초등학교 입학 전 교육을 진행했다.
중학교 진학 과정 설명회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기도에서 지원하여 진행하였으며, 안산 소재의 중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가 직접 교육을 맡아 더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했다.
설명회의 주된 내용은 중학교 입학 및 생활과 자유 학년제 등 교육체계에 대한 내용으로 교육을 구성했다. 부모가 교육을 듣는 동안 예비 중학생 자녀들은 사회성 향상 및 정서적 지원을 위한 힐링 원예 수업을 진행했다.
초등 입학 전 교육은 다문화와 비다문화 부모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 했다. 경기도 소재의 초등학교에서 근무했던 교사가 교육을 맡아 초등 학교 입학식, 초등학교 생활 시 필 요한 준비물, 숙제 등 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교육하여 만족감을 높였다.
부모가 교육을 듣는 동안 예비초등학교 자녀들은 사회성 향상 및 정서적 지원을 위한 도넛 만들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자녀돌봄에 대한 부담이 완화되어 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설명회 참가자들은 “학교 생활에 필요한 실질적인 이야기를 해주어 좋았다.”, “좋은 정보와 교육을 해 주어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매우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서 더욱 도움이 되었음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 한편, 화성시가족센터는 내년에도 초등학교, 중학교 입학 전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