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함을 통합으로 디자인하는 가족 복지 전문기관, 이천시가족센터(센터장 박명호)는 다양한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청소년성장지원, 방송댄스
이천시가족센터는 ‘청소년성장지원 Dream-up: 팡댄스’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이천시에 거주하는 초등 3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7월 12일부터 11월 8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중리동 행정복지센터 4층 대강당에서 운영된다.
참가자들은 전문 댄서의 지도 아래 춤 실력을 키우고, ‘위대한 댄서 발표회’와 센터에서의 성과 보고회를 통해 자신감을 표현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발표회 참여자에게는 자원봉사 시간 인정과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며, 다만 연습 시간은 자원봉사 시간으로인정되지 않는다.
■ 결혼이민자&중도입국자녀 대상 한국어 사전교육
이천시가족센터(센터장 박명호)는 오는 8월 1일(금)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센터 3층 가온실에서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 자녀 한국어 사전교육’을 무료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별도의 사전 신청 절차 없이, 당일 누구나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강의다. 이천시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와 중도입국 자녀라면 누구나 부담 없이 참석 가능하다.
■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
이천시에 거주 중인 만 12세 이하 다문화자녀를 대상으로 언어평가, 언어 발달교육, 부모상담 및 교육,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외국인가족과 북한이탈주민도 신청 가능하며, 프로그램은 센터 내 언어발달교실에서 진행 된다. 언어발달 전문 인력이 개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부모 참여 프로그 램을 통해 자녀와의 소통 능력도 향상시킨다.
신청은 중리동 행정복지센터 3층을 방문하거나 전화(070 4176-5151, 070-4866-0204)로 가능하다.
■ 다문화가정 방문교육
이천시가족센터는 2025년 연중 다문화가정 방문교육을 본격 운영한다고 전했다. 이 교육은 전문 지도사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한국어 교육, 부모교육, 자녀생활 지원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참여 대상은 결혼이민자 가정과 만 3세부터 만 12세 이하 다문화 자녀(중도입국 자녀 포함)로, 모집 기간은 1월 부터 12월까지 연중 수시 접수다.
교육 내용은 대상자와 지도사의 협의를 통해 주 2회, 회당 2시간(중간 20분 휴식 포함)씩 진행된다. 신청은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과(맞춤형복지팀)에서 받으며, 서비스는 한 가정당 하나의 맞춤 교육 서비스가 제공된 후 필요시 다른 서비스로 순차 전환이 가능하다.
신청 및 문의는 이천시가족센터 전화 (031-637-5525)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