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시가족센터(센터장 박미경)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대상으로 무료 언어발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아동의 연령과 의사소통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평가 도구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현재 언어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평가 결과, 언어교육이 필요한 아동에게는 어휘 및 구문 발달 촉진, 대화 및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 읽기 및 이야기하기 능력 강화 등 개인별 맞춤형 언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부모 상담 및 교육을 통해 주양육자에게 아동의 언어발달 단계에 대한 시각적 자료와 가정에서 실천 할 수 있는 언어촉진 방법을 안내하고, 부모의 언어지도 역량을 강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언어발달지원사업 소그룹 부 모교육은 총 2회기로 진행되었다. 1 회기에서는 ‘그림책과 놀이를 활용한 언어자극 방법’을 주제로 그림책과 놀이를 통해 아이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을 배우고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 놀이 팁을 함께 나누었다.
2회기에서는 ‘신명나게 그림책 읽고, 몸과 마음을 다독이는 놀이 치유’라는 주제로, 언어 발달의 어려움으로 인해 몸짓이 거칠어진 아이와 스트레스를 겪는 부모님들의 마음을 함께 풀어주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을 통해 부모님들이 자녀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배우고, 아이와의 소통에서 즐거움과 치유를 경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화성시가족센터는 앞으로도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건강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 문의는 화성시가족센터 특성화사업팀 전화(070-8831 8622)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