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1 (월)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寒い時に飲むココアの効能を調べる

추울 때 마시는 코코아 효능 알아보기

 

カカオ豆からココアバターの一部を除去し粉砕してペースト(paste)状態にしたものをココアという。 ココアはとても昔から神様が授かった飲み物と呼ばれるほど甘くて食欲をそそる香りが絶品であり、健康にも有益な効能が多く、全世界的に人々を集めている食品だ。

 

特にココア粉末はチョコレートを作る材料でもある。 カカオで作ったココアパウダーは製菓、製パンには合っても水に溶けにくく、飲み物として飲むのはちょっと不便だ。

 

オランダの化学者ヴァン·ホーテンがこれをアルカリ処理して飲み物として飲めるように「Dutchprocesscocoa」の形で加工して私たちが飲めるココア飲料になったという。 それでオランダ産が一番有名だが、柔らかくほぐれて味と色も多様に変えることができるという。

 

冬場によく飲むココアの効能としては、テオブロミンという幸福ホルモンが含まれており、ストレス解消やうつ病の改善に役立つ。 また、ココアは精神的退化に肯定的な影響を及ぼし、自然な気分安定剤セロトニンへの転換で落ち着きと満足感を向上させる。

 

ココアに含まれたポリフェノール成分は強力な恒常化成分で免疫力を高め、各種疾病から私たちの体を保護してくれる。 特に脳機能と血流を改善することで神経退行性疾患の危険を減らすことができ、冬場の風邪などのウイルス疾患を予防するのにも効果的だ。

 

特に、強力な抗酸化成分がポリフェノールは老化の主な原因となる活性酸素を除去するのに卓越した効果がある。 体内の活性酸素を除去すれば、身体の老化や肌の老化を防止し、透明できれいな肌を維持するのに役立つ。

普段、鉄分が不足すると現れる症状である貧血の方々も、ココアを地道に食べれば貧血の予防に役立つ。 ココアに含まれた鉄分、亜鉛マグネシウムなどの成分が貧血予防に役立つためだ。

 

しかし、高いカロリーと糖分が高い方は注意しなければならず、またカカオの刺激的な成分が喉の炎症がある時、喉の炎症をさらに悪化させるという注意も必要だ。

 

カカオ含量をほぼ99%に入れたビーガンチョコレートも最近は多く出ているが、カカオ含量が高いほど良いのは抗酸化物質であるポリフェノールの含量が緑茶の3倍であるためだという。

 

老化と癌予防に非常に重要な役割をするポリフェノールがたっぷり含まれたココアパウダーで暖かいお茶一杯、あるいは自分だけのビーガンチョコレートを作って大切な人にプレゼントしてみると良いだろう。

 

 

 

(한국어 번역)

한국다문화뉴스 = 유미코 시민기자ㅣ카카오콩에서 코코아 버터의 일부를 제거하고 분쇄해서 페이스트(paste)상태로 만든 것을 코코아라고 한다. 코코아는 아주 오래전부터 신이 내린 음료라고 불릴 정도로 달콤하고 입맛을 돋우는 향이 일품이며 건강에도 이로운 효능이 많아 전 세계적으로 사람을 받고 있는 식품이다.

 

특히 코코아 분말은 초콜릿을 만드는 재료이기도 하다. 카카오로 만든 코코아 파우더는 제과, 제빵에는 어울려도 물에 잘 녹지 않아 음료로 마시기는 좀 불편하다.

 

네델란드의 화학자 반 호텐이 이것을 알칼리 처리하여 음료로 마실 수 있게 "Dutch process cocoa" 의 형태로 가공하여 우리가 마실 수 있는 코코아 음료가 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네델란드 산이 제일 유명한데 부드럽게 풀리고 맛과 색도 다양하게 바꿀 수 있다고 한다.

 

겨울철 자주 마시는 코코아의 효능으로는 테오부로민이라는 행복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코코아는 정신적 퇴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연적인 기분 안정제 세로토닌으로의 전환으로 차분함과 만족감을 향상시킨다.

 

코코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상화 성분으로 면역력을 높여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 특히 뇌 기능과 혈류를 개선함으로써 신경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겨울철 감기 등의 바이러스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폴리페놀은 노화의 주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몸속 활성 산소를 제거하면 신체 노화 및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평소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인 빈혈이 잣은 사람들도 코코아를 꾸준히 먹으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코코아에 함유된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높은 칼로리와 당이 높으신 분들은 주의하여야 하며 또한 카카오의 자극적인 성분이 목염증이 있을 때 목염증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주의도 필요하다.

 

카카오 함량을 거의 99%로 넣은 비건 초콜릿도 요즘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카카오 함량이 높을수록 좋은 것은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의 함량이 녹차의 3배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노화와 암 예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이 듬뿍 함유된 코코아 파우더로 따뜻한 차 한잔, 혹은 자기만의 비건 초콜릿을 만들어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배너


배너
닫기

배너

기관 소식

더보기

성남시가족센터, 다문화 자녀 대상 ‘아주대 학과체험’ 진로직업 교육 8월 2일 운영

성남시가족센터(센터장 송문영)는 2025년 8월 2일 토요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경기 수원 소재 아주대학교에서 다문화가정 학령기 자녀 15명 (고교 1학년부터 3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직업 체험 교육 ‘아주대학교 학과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전했다. 이 프로그램은 패밀리넷을 통해 신청을 받은 후, 참여 대상자에게 센터에서 접수 확인 전화를 통해 확정 연락을 진행한다. 참가 학생들은 12교시 동안 미래모빌리티공학과와 첨단바이오융합대학에서 교수의 강의를 듣고, 이어지는 34교시에는 문화콘텐츠학과와 간호학과를 체험하며 대학의 교수법과 전공 실무를 간접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학교 교육만으로 접하기 어려운 대학 강의 및 실습 환경을 제공하여, 자신만의 진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아주대학교는 지난해에도 고등학생 대상 학과체험 을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전공 이해 확대와 진학 준비에 기여해 온 바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특히 다문화 학생들이 대학 진학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학과 선택의 폭을 넓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문이나 추가 안내가 필요한 경우, 참가를 희망하는 다문화가정은 패밀리넷 신청 후 가족

성남시가족센터, 다문화 학생 대상 진로직업 체험 ‘은행원’ 프로그램 7월 29일 운영

성남시가족센터(센터장 송문영)는 2025년 7월 29일 화요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신한은행 명동 영업점 내 체험관에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다문화가정 학령기 자녀 15명을 대상으로 ‘진로직업 체험교육(은행원)’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 진로설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실제와 유사한 은행 업무 환경에서 은행원과 고객 역할을 직접 수행하며 금융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진로 탐색 기회를 얻도록 마련되었다. 참가자들은 은행원 직업 강의를 듣고, 은행원의 일일 역할을 체험 하는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과 적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직무 체험은 학교 교육만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콘텐츠로,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 직업을 설계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신청은 센터의 패밀리넷을 통해 접수하며, 신청자에게는 센터에서 개별 연락을 통해 접수 완료 여부를 확인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다문화가정 학생은 패밀리넷을 통한 신청이 후 가족성장팀(031-756-9327, 내선 1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성남시가족센터, 다문화 자녀 대상 ‘조선일보 뉴지엄 기자단’ 진로체험 8월 1일 운영

성남시가족센터(센터장 송문영) 는 2025년 8월 1일 금요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에듀 조선이 운영하는 조선일보 뉴지엄 (서울 중구)에서 다문화가정 학령기 자녀 15명을 대상으로 ‘진로직업 체험교육(조선일보 뉴지엄 기자단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조선일보 편집국을 견학하고 기자 체험을 통해 언론 분야 진로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도록 마련됐다. 체험은 조선일보 본사 편집국 방문, 뉴지엄 미디어 체험관 견학, 기 사 작성법 특강, 팀별 기사 제작 체험, 자신의 진로 신문 제작 등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참여학생 전원에게는 청소년 기자단 수료증이 수여되며 우수팀은 어린이조선일보에 실제 게재되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번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학교 교과 과정으로 접하기 어려운 실무 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언론 계열 직업에 대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데 방점이 있다. 센터 관계자는 “학생들이 취재와 기사 작성 경험을 통해 진로 목표를 구체화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청은 성남시가족센터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 ‘패밀리넷’ 을 통해 접수되며, 접수 완료 후 가족성장팀(031-756-9327, 내선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