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뉴스 = 김관섭 기자 | 다양함을 통합으로 디자인하는 가족복지 전문기관, 이천시 가족센터(센터장 박명호)는 다양한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제10회 이천세계문화축제 개최
이천시는 이천시가족센터(센터장 박명호)와 오는 5월 5일 예스파크 대공연장에서 제10회 이천세계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이천시민과 외국인주민이 함께하는 이번 행사에는 세계인의 날 의미가 부여 된 공식행사와 더불어 한국·태국·튀르키예·베트남·중국 등 다양한 나라의 전통놀이와 먹거리, 각종 체험부스가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운영된다.
또한 태권도시범단·초롱초롱동요학교 중창단·버스킹 등 다채로운 공연과 아이들을 위한 솜사탕·비눗방울·팝콘 무료배부 등이 마련된다.
박명호 센터장은“이번 행사는 어린이날에 진행되는 만큼 외국인주민을 포함 한 모든 이천시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가 되어가는 요즘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날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10회 이천세계문화축제에 대한 자세한 일정은 센터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이중언어 글로벌인재로 UP!
영유아 및 초등학교 자녀를 둔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이천시가족센터는 ▲ 이중언어 부모코칭 ▲이중언어 부모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 ▲이중언어 활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부모와 자녀가 동반이 가능하며 40가정을 연중 상시 선착순으로 모집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이천시가족센터 홈페이지 또는 지면 20면 하단의 홍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중언어 교육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전화(070-4866- 0207)로 하면 된다.
■ 결혼이민자 주말 한국어반
이천시가족센터는 이천시 거주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초급 2과정으로 말하기와 쓰기를 집중과정으로 운영하는 주말한국어반을 운영하고 있다.
수업은 4월 22일부터 7월 22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이며 중리동행정복지센터 3층 가람1실에서 진행된다.
신청은 이천시가족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지면21면 하단의 홍보지를 참고하거나 이천시 가족센터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 ITQ자격증반 교육생 모집
6월 1일부터 이천시가족센터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ITQ 자격증반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기간은 6월 13일부터 8월 22일까지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며 총 20회기이다.
교육은 이천시가족센터 디지털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지면 21면 하단의 홍보지 QR코드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ITQ 교육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이천시가족센터 사업3팀 전화(031-631- 2267)로 하면 된다.
■ 2023 행복한 부부 아름다운 동행
이천시가족센터는 이천시 거주 부부 10팀을 대상으로 행복한 부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영주 국립 산림치유원에서 함께하는 부부힐링캠프와 부부상담을 제공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전액 무로료 진행되며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한 부부 만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은 지면 22면 하단 홍보지를 참고하면 된다.
■ 결혼이민자 한국어 심화과정
이천시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이천시가족센터는 결혼이민자 역량강화 한국어 심화과정을 운영한다.
심화과정은 토픽 시험대비와 한국어 중급2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토픽시험 대비는 5월 3일부터 7월 28일까지 매주 수요일, 금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센터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한국어중급2 과정은 5월 8일부터 7월 12일까지 매주 월요일, 수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신청은 지면 22면 하단의 홍보지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