今后,消费者可以更方便快捷地屏蔽金融公司等的营销联系。3日,金融委员会表示,经过与金融行业协商,将扩大改编金融消费者系统,金融消费者可以通过“金融拒绝来电系统”(www.donotcall.or.kr)来一键屏蔽金融公司等营销联系。
70家大型法人保险代理公司(GA)将新加入“金融拒绝来电系统”,并增加在拒绝来电登记后依然收到营销联系时进行举报的功能。此外,当消费者在拒绝来电登记后同意接收营销信息时,将通过短信通知金融消费者,并介绍如何再次拒绝接受。
目前,除了已经参与“金融拒绝来电系统”的12个行业外,新增参与的包括拥有500名以上代理人的大型法人保险代理公司,因此使消费者可以一键拒绝这些代理人等的联系。
此外,在“金融拒绝来电系统”中新设了举报功能,即使消费者在申请拒绝来电后依然收到营销联系时,也可以举报。收到举报的金融公司将在确认事实后,于两周内通知消费者处理结果。
同时,各金融公司等决定通过对举报事项的处理结果而进行自我检查,采取必要的后续措施等,以提高拒绝来电系统的实效性。
另外,如果消费者在申请拒绝来电后同意接收营销信息,将通过另行通知再次确认。
原则上,申请拒绝来电后,在安装应用程序或签订金融产品合同的过程中同意接收营销联系的,可以尊重消费者的最新意思表示进行营销联系。
但在此过程中,消费者可能无意中同意接收营销联系,今后将通过短信另行介绍营销联系, 并接收同意明细和拒绝接收方法,尽量减少消费者的不便。
此外,在使用拒绝来电的登记、撤销、有效期(5年)即将到期时,也将通过短信通知,以此改善禁止联系要求制度,使其更具实效性。
此次金融拒绝来电系统的改编事项, 将在参与金融公司等完成系统开发后.将于8月底开始实施。
(한국어 번역)
한국다문화뉴스 = 나기련 시민기자ㅣ앞으로 금융회사 등의 마케팅 연락을 더욱 쉽고 편하게 차단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3일 금융업권과 협의해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 등의 마케팅 연락을 한 번의 클릭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www.donotcall.or.kr)을 확대 개편한다고 밝혔다.
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 70개 사가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에 신규로 참여하고, 두낫콜 등록 뒤에도 마케팅 연락이 오는 경우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신설한다. 또한, 두낫콜 등록 후 마케팅 수신동의를 하면 문자메시지를 통해 금융소비자에게 알리고 다시 수신거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현재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에 참여하고 있는 12개 업권 외에도 소속 설계사 500인 이상인 대형 법인보험대리점이 새로 참여함에 따라 이에 소속된 보험설계사 등의 연락을 한 번에 거부할 수 있게 된다.
또 두낫콜 시스템에 신고기능을 신설해 두낫콜을 신청했음에도 마케팅 연락을 받은 경우 이를 신고할 수 있게 된다. 금융소비자의 신고가 있는 경우 개별 금융회사 등은 사실관계를 확인해 조치한 후 2주 이내에 소비자에게 처리 결과를 통지한다.
아울러 개별 금융회사 등은 신고사항의 처리결과에 대한 자체 점검을 통해 필요한 후속조치를 하는 등 두낫콜 시스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소비자가 두낫콜 신청 후 ‘마케팅 수신 동의’한 경우 별도 안내를 통해 재확인한다.
원칙적으로 두낫콜 신청 후에 앱 설치나 금융상품 계약 과정에서 마케팅 연락에 동의하는 경우, 소비자의 최신 의사표시를 존중해 마케팅 연락이 가능하다.
다만 이 과정에서 소비자가 의도치 않게 마케팅 연락에 동의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앞으로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마케팅 연락 수신동의 내역과 수신거부 방법을 별도로 안내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두낫콜 등록, 철회, 유효기간(5년) 임박 때에도 문자메시지로 안내해 연락금지요구 제도가 더욱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이번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 개편사항은 참여 금융회사 등의 전산 개발 후 8월 말부터 시행한다.